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철 과일 귤, 겨울에 꼭 먹어야 하는 이유와 농약 잔류물 제거하는 방법

by amigoeterno 2023. 11. 27.

겨울은 새콤달콤한 귤의 계절입니다. 겨울에 귤을 먹는 것은 추운 동안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건강상의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귤을 겨울에 꼭 먹어야 하는 이유와 하루 권장량, 농약 잔류물 제거하는 방법,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귤 겨울에 꼭 먹어야 하는 이유

 

 

① 혈관 건강

뇌출혈이 생기기 쉬운 계절이 바로 겨울입니다. 귤에 붙어있는 하얀색 섬유질을 '귤락'이라고 부르는데 이 안에 혈관 신축성을 좋게 하고 혈관 투과성을 좋게 해서 출혈을 예방하는데 좋은 '헤스피리딘'이라는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헤스피리딘' 성분은 미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기 때문에 뇌출혈뿐만 아니라 눈 실핏줄, 잇몸 출혈, 코피가 잦은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② 고지혈증 관리

사계절 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가장 높아질 수 있는 때가 겨울입니다. 귤에는 LDL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플라보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탠저린틴, 노빌레틴 같은 슈퍼 플라보인데 간에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합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기 때문에 당뇨관리에도 도움이 되는데 이러한 좋은 성분들이 귤 알맹이보다는 껍질에 대량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귤껍질도 버리지 말고 잘 말렸다가 따뜻한 귤피차로 끓여 먹으면 너무나 좋습니다. 

 

③ 속을 편안하게 한다

겨울철에는 활동량이 줄기 때문에 속이 쉽게 더부룩하기 쉽습니다. 음식물이 소화 흡수되지 않고 계속해서 쌓이면 한약에서 말하는 습담이라는 노폐물이 생깁니다. 습담증이 있으면 헛배가 쉽게 부르고 양치질할 때 헛구역질이 생기기도 하고 헛살이 잘 찌기도 합니다.

 

귤은 습담을 없애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데 99.9%가 귤껍질에 몰려 있습니다. 그래서 한약에서는 예전부터 껍질만 모은 후 말려서 진피라는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평상시에 더부룩한 증상이 자주 있는 분이라면 소화제만 찾지 말고 귤껍질을 잘 활용해서 귤껍질차 등을 만들어서 먹는 게 좋습니다. 

 

④ 감기예방과 기관지에 좋다

겨울에 찬 공기는 기관지를 위협하는 요인이고 염증과 바이러스에 취약합니다. 그래서 면역력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면역력에 가장 기본이 되는 영양소가 비타민C이고 귤은 비타민C의 여왕입니다. 

 

귤 과육 100g에 비타민C가 40mg 들어있으니까 하루에 귤 2~3개면 1일 비타민권장량인 100mg 섭취할 수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귤껍질에는 4배 이상의 비타민c가 들어있습니다. 또 귤의 노란색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기 때문에 귤은 겨울철 감기를 예방하고 독감을 예방하는 데 굉장히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⑤ 수분 공급

귤은 90% 이상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공기가 건조하고 추운 겨울에 중요한 수분 공급의 좋은 원천입니다.

 

⑥ 낮은 칼로리

중간 크기의 귤은 약 35kcal 밖에  되지 않는 저칼로리 과일로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간식입니다.

 

⑦ 풍부한 산화 방지제

귤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특정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 수 있는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산화 방지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⑧ 피부에 좋다

귤에 있는 다른 영양소뿐만 아니라 비타민C는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고 잔주름과 주름의 출현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귤-겨울에-꼭-먹어야-하는-이유귤-겨울에-꼭-먹어야-하는-이유귤-겨울에-꼭-먹어야-하는-이유
겨울 제철 과일 귤

■ 하루 권장량

 

귤의 하루 권장량은 나이, 성별, 신체 활동 수준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적정 섭취량은 하루에 2~3개인데 당뇨병  환자라면 1개가 적당합니다. 귤을 과잉섭취하면 습담증이 생기면서 오히려 속이 더부룩해지는 증상이 있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 성분이 축적되면서 손발이나 피부가 노랗게 되는 '카로틴 혈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과잉섭취하면 안 됩니다. 고로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로 적당히 먹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귤-겨울에-꼭-먹어야-하는-이유
귤 하루 권장량

 

■ 농약 잔류물 제거하는 방법

 

 

① 흐르는 물에 귤을 헹궈서 표면의 먼지와 부스러기를 제거합니다.

② 큰 그릇에 물을 채우고 식초 한 스푼과 베이킹소다 한 티스폰을 넣고 그 안에 귤을 10분에서 15분 동안 담가둡니다.

식초와 베이킹소다는 농약 잔류물을 분해하고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③ 부드러운 솔이나 깨끗한 천을 사용하여 귤을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④ 흐르는 물에 다시 깨끗이 헹궈서 남은 잔여물을 제거합니다.

⑤ 깨끗한 수건으로 귤을 두드리거나 공기로 말립니다.

 

유기농 귤은 합성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되기 때문에 해로운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게다가 귤껍질을 벗기는 것은 농약 잔류물이 종종 껍질에 집중되기 때문에 농약 노출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귤껍질은 씻어서라도 먹을 가치가 충분히 있습니다. 번거롭더라도 농약을 제거해서 꼭 귤껍질까지 먹었으면 좋겠습니다.

귤-겨울에-꼭-먹어야-하는-이유
껍질까지 세척해서 섭취

 

■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하는 방법

 

 

① 비닐봉지에 보관하면 안 됩니다.

비닐봉지는 곰팡이와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수분을 가둘 수 있기 때문에 팬트리나 과일 그릇과 같이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② 다른 과일과 분리해서 보관하세요.

귤은 익으면서 에틸렌 가스를 방출하는데 다른 과일들을 더 빨리 익게 할 수 있습니다.

 

③ 필요하다면 냉장보관하세요.

며칠 내로 귤이 소비되지 않을 거라면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먹기 전에 실온에  두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④ 가능한 한 빨리 먹어야 합니다.

귤은 처음 살 때 가장 신선하고 맛있습니다.

 

⑤ 손상여부 확인하세요.

귤을 먹기 전에 곰팡이, 부드러운 점, 신 냄새 같은 부패의 징후가 있는지 확인 후 이런 징후가 있다면 미련 없이 버려야  합니다.

 

귤-겨울에-꼭-먹어야-하는-이유귤-겨울에-꼭-먹어야-하는-이유귤-겨울에-꼭-먹어야-하는-이유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하는 방법

 

 

 

겨울에 귤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 하루 권장량, 농약 잔류물 제거하는 방법,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선하고 맛있는 겨울 제철 과일인 귤 먹고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